안녕하세요. 어플을 소개하는 그라데이션's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라인(LINE)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라인은 한국의 카카오톡과 유사한 메신저 서비스로, 일본에서 기획되었습니다. 주로 한국인들이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일본인들은 라인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물론, 한국인들 중에서도 라인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회사나 학교, 동아리 등에서는 카카오톡보다는 라인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인은 1:1 대화 뿐만 아니라 그룹 대화, 음성통화, 영상통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라인은 다양한 귀여운 스티커를 제공하여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라인 어플과 궁금한 질문을 모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주요 특징⭐
LINE은 언제, 어디서나 메시지와 영상통화, 음성통화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메신저입니다. 지금 모바일, PC, 스마트워치에 앱을 다운로드하고, 소중한 사이를 LINE으로 이어보세요.
◆ 언제, 어디서나 무료 음성·영상 통화! 이펙트와 필터로 더욱 재미있게!
언제, 어디서나 무료 통화를 깨끗한 음질로 즐겨보세요. 국제전화도 물론 무료! 최대 500명까지 동시에!! 페이스 이펙트와 매직필터를 사용하면 영상통화를 더욱 더 즐겁게 이용할 수 있어요. (참고: 일부 기기에서는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메시지와 사진은 물론 동영상, 스티커, 음성 메시지, 위치 정보를 친구들과 빠르고 간편하게 공유해 보세요.
◆ 전 세계 인기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는 '스티커샵'
수백여 종의 귀여운 무료 스티커와 다양한 인기 캐릭터를 만날 수 있는 유료 스티커가 한자리에! 사랑스러운 캐릭터 스티커와 다양한 표정이 담긴 개성 만점 스티커로 감정까지 생생하게 전달해 보세요.
◆ 모바일 – 스마트워치 – PC 자동 연동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대화를! 이동 중에는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로, 집이나 직장에서는 PC로 LINE을 이용해 보세요.
◆ 나만의 콘텐츠 보관함 'Keep'
메시지, 사진, 동영상 등을 간편하게 Keep에 저장하고 다른 친구들과 손쉽게 공유해 보세요.
◆ 소중한 대화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Letter Sealing'
메시지 내용, 통화 기록, 위치 정보를 모두 암호화해주는 Letter Sealing! LINE에서는 언제든지 안심하고 대화하세요.
◆ 스마트워치
Wear OS가 탑재된 스마트워치에 LINE 앱을 연동해 보세요. 메시지 확인, 카드에 연락처 추가, 시계 화면의 정보 표시 영역에 LINE 앱 추가 등이 가능합니다.
⭐접근 권한 안내⭐
[선택 접근 권한]
○ 마이크 : 음성/화상 대화 시 그리고 QR코드 인식 시 초음파 수신에 사용합니다.
○ 저장 공간 : 대화 중 사진/동영상 등의 파일을 전송하거나 저장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 전화 : 사용자의 인증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주소록 : 친구 추가 시 친구 등록을 위하여 사용합니다. 그리고 음성/영상통화 시 상대방의 정보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 카메라 : 대화 중 사진/동영상을 촬영하여 전송 시 사용합니다. 이외 QR코드 인식 시 사용합니다.
○ 위치정보 : 위치정보를 수집, 이용하는 경우 이용자로부터 동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 선택 접근 권한을 동의하지 않는 경우 일부 기능의 정상적인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Wi-Fi에 연결되지 않은 경우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므로 데이터 전용 요금제 가입 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Android 8.0 이상 버전을 지원하는 기기를 사용하세요.
**********
네트워크 속도가 느리거나 기기의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앱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네트워크나 기기 상태를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세요.
**********
⭐별 5개 리뷰⭐
👉 아직 사용한지 며칠 안됐지만 편하고 좋아요.🙂 프로필 꾸밀때 스티커가 아주 다양하지는 않지만 예뻐서 좋아요. 뭔가 따뜻한 느낌이에요. 라인도 멀티프로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쓰는데 불편함 없고 정말 이것만 있으면 딱 좋을 것 같아서요! 😊
👉 한국 라인도 음악추가 할수있으면 좋을거같아요!
👉 카톡보다 훨씬 쾌적하고 광고도 없고 특히 코니 하고 브라운은 너무 너무 귀여워요
👉 라인 을 하면서 해외친구들 과 이야기 도 할수있고 게임관련이나 통화 기능 을 지원이되어서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게임 을 자주하는편 인데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외 친구들 과 대화하며 모르는것 도 배울수 있어서 좋습니다 좋은 해외친구 들이 많습니다.
👉 카톡보다 이모티콘도 많고 상대방 채팅방에서도 글을 지울 수 있어서 편리해요.그리고 기본테마말고 브라운하고 코니테마가 있어서 넘 귀여워요.강추!!
👉 와이파이랑 데이터가 이상해서 친구랑 보톡,페톡을 못하는데 라인으로 전화를 하면 안끊기고 잘 되서 좋아요! 카톡은 톡이 늦게 보내질때도 있는데 라인에는 그런게 없어서 아주 잘 쓰고있답니다..!!
👉 라인어플은 친구들과함께할수있는 메신저에요~ 카카오톡과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있어서 사용하기 편하고 좋은것같아요^^ 라인을 처음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기 좋은어플이에요^^ 라인메신저 추천드려요 꼭한번 설치해서 이용해보세요 진짜편해요
👉 짱젛아용 그룹 영상통화는 솔직히 아이폰에서만 되는줄알앗는데 이 앱 보고 놀랏어요..! 친구 여럿이서 영상통화 하기 좋아요!
👉 감수하고 간편해서 토종이란게 여전히 편하고 좋네요. 해외연락 용도인데 좋습니다. 아이들 문서에도 좋고요
👉 타임라인 언제 생겼는지 모르겠는데 너무 좋아요! 다른 sns나 채팅은 광고가 너무 심한데 광고도 없고 딱 채팅, 커뮤니티에 충실해서 너무 좋아요
⭐궁금한 질문⭐
계정
💎 정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나요?
LINE의 기본 기능은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스티커 및 LINE 코인 등 일부 상품은 유료)
다만, 이용 중인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무료통화 등의 송수신에 따른 데이터 제한 및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LINE은 해외 어디서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 사는 친구와 통화하더라도 국제전화 요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이용하시는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통신 요금이 발생합니다. 국내에서 가입한 요금제로 해외에서 이용하실 경우, 데이터 로밍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가입하신 이동통신사로 문의해 주세요. 거주 국가가 변경된 경우, 기존 계정을 계속해서 이용하려면 아래 도움말을 참고하여 전화번호를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스마트폰에서 같은 계정을 사용할 수 있나요?
LINE 스마트폰 버전의 경우, 여러 기기에서 하나의 계정을 동시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전화번호 또는 연동 서비스(Apple/Google) 계정 하나 당 1개의 LINE 앱에서만 인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기에서 같은 전화번호나 연동 서비스(Apple/Google) 계정으로 인증하면, 기존에 인증했던 기기에서는 계정이 자동 삭제되며 LINE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단, LINE PC 버전과 iPad 버전에서는 이메일로 로그인하여 동일한 계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INE 계정을 이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LINE 계정 이전은 기존 기기에서 새로운 기기로 LINE 계정을 불러오는 작업을 말합니다. LINE 계정을 이전하려면 아래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 사항이 있어야 합니다.
- 계정을 이전하기 전의 기기와 새 기기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LINE 계정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LINE 계정에 전화번호와 비밀번호가 등록되어 있음
- LINE 계정에 Apple/Google이 연동되어 있음
💎 대화 내용이 일부만 복원됐는데 왜 그런 건가요?
대화 내용 전체를 복원하려면 LINE 계정 이전 중에 iCloud Drive 또는 Google 드라이브를 통한 대화 복원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전에 등록한 백업 PIN 또는 QR 코드 간편 이전으로 LINE 계정을 이전할 경우, 최근 14일간의 대화 내용만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14일 전의 대화 내용도 복원하고 싶다면 iCloud Drive 또는 Google 드라이브를 통해 복원해 주세요.
🔶 iCloud Drive/Google 드라이브로 사전에 백업한 경우에만 복원이 가능합니다. 사전에 LINE 앱에서 백업을 완료했다면 아래 도움말을 참고하여 대화 내용을 복원해 주세요.
💎 '백원 PIN'이 무엇이며 어떻게 설정하면 되나요?
백업 PIN은 계정 이전 시 대화 내용을 간편하게 불러올 때 사용하는 비밀번호입니다.
* LINE 버전 12.13.0 이상에서 지원됩니다. 이 방법으로 대화 내용을 이전하려면 LINE을 업데이트해 주세요.
백업 PIN을 등록하면 사전에 백업하지 않은 경우라도 최근 14일간의 대화 내용이 자동 이전됩니다.
* 사전에 백업한 전체 대화 내용은 같은 OS에서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백원 PIN 설정 방법 : 홈 > 설정 > '대화 백업' 또는 '대화 백업 및 복원' 선택 > '지금 백업' 또는 'PIN 작성 및 대화 백업' 선택 > '6자리 숫자' 입력 > '→'선택
✅ 백업 PIN 확인/초기화 방법 : 홈 > 설정 > '대화 백업' 또는 '대화 백업 및 복원' 선택 > '백업 PIN' 선택 > 나의 백업 PIN 확인 > PIN을 변경하려면 '초기화' 선택 > 6자리 숫자 입력 > PIN 변경 선택
💎 'LINE 아이디'란 무엇인가요?
LINE 아이디란 LINE에서 사용자를 인식하는 식별 값입니다. LINE 아이디는 가입 시 자동으로 설정되지 않으며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 또는 설정하지 않아도 LINE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를 설정하면 LINE 사용자가 아이디 검색을 통해 내 계정을 친구로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 LINE 이용 약관에서는 만남 및 교제를 목적으로 인터넷에 아이디를 공개하거나 상대를 찾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 LINE에서 탈퇴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 LINE에서 탈퇴하면 계정 등록 정보, 보유한 유료 아이템, 친구, 그룹, 대화 내용, 연동 앱 정보 등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 계정이 삭제되므로 LINE PC 버전에도 로그인이 불가능합니다.
- 탈퇴 후에 앱을 재설치하더라도 삭제된 데이터는 복원되지 않으며 계정 이전 역시 불가합니다.
- 기존에 LINE Pay를 이용했을 경우, 먼저 LINE Pay 계정을 해지한 후에 탈퇴해 주세요.
🔶 LINE 앱을 삭제해도 LINE 계정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 탈퇴한 LINE 계정을 복원하고 싶어요.
탈퇴한 LINE 계정은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LINE에서 탈퇴하면 계정 등록 정보, 보유한 유료 아이템, 친구, 그룹, 대화 내용, 연동 앱(LINE GAME, LINE PLAY 등) 정보 등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참고로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디는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앱을 삭제해도 LINE 계정이 남아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LINE 앱을 삭제해도 LINE 계정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LINE 계정을 삭제하려면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을 이전한 후에 LINE에서 탈퇴해 주세요.
구입 & 사용
💎 일부 스티커와 테마, 이모티콘을 구입할 수 없어요.
스티커나 테마, 이모티콘을 구입할 수 없는 경우, 아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판매 기간이 지정되어 있는 상품
판매 기간이 지나면 구입할 수 없습니다.
✅ 출시되지 않은 상품
iOS와 Android의 판매 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앱 내의 스티커 샵/테마 샵과 LINE STORE의 판매 상품은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결제 지원
일부 국가나 지역, 기기에 따라 Google Play의 결제가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티커 샵/테마 샵의 상품 구입이 제한됩니다.
✅ 판매 국가 제한
판매 중인 일부 아이템에는 구입 및 다운로드 가능한 국가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일부 국가에서는 스티커/테마/이모티콘 판매가 종료되었습니다. 스티커/테마/이모티콘 정보에 '구입할 수 없습니다'라고 표시되는 경우나 스티커 샵/테마 샵에 표시되지 않는 아이템은 구입 및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 코인을 구입할 수 없어요.
코인 구입은 Google 및 Apple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결제 시 발생한 오류나 비밀번호와 관련된 문제는 Google 또는 Apple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 아이템을 선물할 수 없어요.
선물하기 버튼이 표시되지 않는 아이템은 선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선물을 받는 계정이 아래에 해당되는 경우 선물할 수 없습니다.
- 사용 중인 LINE 버전에서 해당 아이템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
- 이미 같은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 해당 아이템 판매 대상 국가/지역이 아닐 경우
- 계정에 전화번호가 등록되어 있지 않을 경우(전화번호를 등록하면 해결됩니다.)
💎 구입한 아이템을 취소할 수 있나요?
구입한 아이템은 취소(반품)가 불가능하며, 중복 결제된 경우에만 결제 취소가 가능합니다.
💎 중복 결제되었어요.
중복 결제된 내용을 고객센터로 알려주시면 구입 내역 확인 후 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코인 또는 크레딧을 이미 사용했을 경우에는 결제 취소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App Store에서 구입한 경우, LINE에서는 구입 내역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직접 Apple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코인을 구입/결제했는데 잔액에 반영되지 않아요.
코인을 구입/결제했지만 충전되지 않는다면 아래를 시도해 보세요.
- 기기 전원을 껐다 켜기
- 코인 잔액과 충전 내역 확인
💎 아이템(코인, 스티커 등)을 복원할 수 있나요?
계정을 이전할 수 없더라도 경우에 따라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유료 아이템 복원이 가능합니다.
🔶 복원 가능한 아이템
- 구매한 LINE 스티커 및 테마(선물 받은 스티커, 테마 포함)
- 유료 아이템의 구매 내역, 코인 잔액과 LINE 포인트
* iPhone → Android 폰, Android 폰 → iPhone과 같이 OS가 다른 스마트폰으로는 코인 잔액을 이전할 수 없습니다.
- LINE STORE에서 충전한 크레딧 잔액
💎 '리액션'이란 무엇인가요?
리액션이란 대화방의 메시지에 스티커(또는 이모티콘) 하나를 사용하여 반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메시지를 보낸 후 7일이 지나면 리액션할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은 LINE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리액션 방법 : 대화방에서 리액션하고 싶은 메시지를 길게 누르기 > 남기고 싶은 리액션 선택 > 리액션한 멤버 목록 표시
💎 '위시리스트'란 무엇인가요?
LINE의 위시리스트란, LINE STORE나 스티커 샵의 위시리스트에 추가된 아이템을 LINE의 설정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위시리스트에는 LINE과 LINE STORE에서 하트 아이콘을 눌러 찜해둔 아이템이 표시됩니다. 본인만 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 위시리스트 확인 방법 : 홈 > 설정 > 스티커 선택 > 위시리스트 선택
💎 '코인'과 'LINE 포인트'는 무엇이 다른가요?
✅ 코인 : 스티커/테마/이모티콘/스튜디오의 AI 이미지를 구매할 때 사용하는 결제 통화이며 사전에 구입해야 합니다.
✅ LINE 포인트 : LINE의 각종 서비스나 LINE Pay 이용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 서비스입니다. 적립된 LINE 포인트로 스티커/테마/이모티콘/스튜디오의 AI 이미지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의 경우 20 포인트당 1코인으로 교환되며, 적용 환율은 사용 국가에 따라 다릅니다.
💎 보유 코인에는 LINE 포인트가 합산되어 표시되나요?
아이템 구입 화면에 표시되는 보유 코인에는 '구입한 코인'과 'LINE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는 코인'이 합산되어 표시됩니다.
💎 LINE 포인트로 아이템을 구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LINE 포인트로 아이템을 구입하는 방법은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 구입한 코인만으로도 아이템 구입이 가능할 경우, LINE 포인트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 구입 방법 : 홈 > 스티커 또는 테마 선택 > 원하는 아이템 선택 > 구입 선택
💎 LINE 포인트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없어요
포인트가 부족할 경우, LINE 포인트로는 아이템을 구입이 불가능하며, 아이템의 상세 화면에서 보유 코인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이 경우에는 코인이나 LINE 크레딧 등 LINE 포인트 이외의 수단으로 아이템을 구입해 주세요.
💎 '스튜디오의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스튜디오에서는 선택한 사진을 바탕으로 AI가 자동으로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LINE 최신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iPad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 생성 서비스는 LINE 코인을 사용합니다. 생성된 이미지는 LINE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하거나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친구 & 그룹
💎 친구가 표시되지 않아요.
✅ 모든 친구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친구 목록이 접혀있을 경우, 모든 친구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친구 목록의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친구(숫자) 부분을 누르면 전체 친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친구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 친구가 계정을 삭제함
- 친구를 차단/숨김/삭제함
참고로, 삭제 후 처리를 취소하거나 친구 정보를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친구를 삭제했다면 LINE에서 제공 중인 친구 추가 기능을 통해 다시 추가해 주세요.
💎 기기 연락처에 저장되어 있는 친구가 LINE에서는 표시되지 않아요.
기기 연락처에 저장되어 있지만 LINE 친구 목록에서 표시되지 않을 경우 아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본인 혹은 친구가 자동으로 친구 추가설정을 끔
- 숨김/차단 목록에 추가되어 있음
- 친구 추천 목록에 있음
💎 더 이상 친구로 추가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떠요.
친구로 추가할 수 있는 계정 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추가할 수 있는 친구의 수가 제한되어 있는 계정이기 때문에 더 이상 추가할 수 없습니다.'는 메시지가 표시될 경우 이미 제한에 도달한 상태이므로 해당 사용자를 친구로 추가할 수 없습니다.
💎 '친구'란 어떤 기능이며 어떻게 추가하거나 관리할 수 있나요?
LINE에서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용자를 '친구'라고 합니다.
- 친구로 추가하면 메시지를 보내거나 그룹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 서로 친구가 되면 통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친구는 최대 5,000명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친구 추천에는 어떤 사람이 표시되나요?
친구 추천에는 아래 조건에 부합하는 계정이 표시됩니다.
- 내 전화번호를 가지고 있으며 LINE 사용자이지만 내가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모르는 경우
- 상대방이 아이디 검색으로 나를 친구 추가한 경우
- 같은 그룹에 상대방도 참여하고 있으며 상대방이 멤버 목록에서 나를 추가한 경우
- 상대방이 내 친구로부터 연락처(LINE 계정 정보)를 공유받아 나를 친구 추가한 경우
* 연락처 공유 시 상대방은 LINE 이름, 프로필, 상태 메시지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초대 메일의 URL이나 QR 코드를 사용하여 나를 친구 추가한 경우
친구 추천에 상대방이 나를 친구 추가한 방법이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친구 추가 방법이 표시되는 경우
- 전화번호로 추가
- QR 코드로 추가
- LINE 아이디로 추가
✅ 친구 추가 방법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 같은 그룹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룹 내에서 직접 친구로 추가한 경우
- 친구 A가 다른 친구 B에게 내 연락처를 공유하여 친구 B가 나를 친구 추가한 경우
✅ 자동으로 친구 추가 설정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내 기기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이 친구 추천에 표시되는 경우
상대방의 친구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동으로 친구 추가는 켜진 상태
- 친구 추가 허용은 꺼진 상태
친구 추천에 표시되는 이름은 상대방이 LINE에서 설정한 이름입니다. 상대방이 누구인지 확인하기 어려울 경우 직접 문의해 주세요.
💎 '그룹'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이 제공되나요?
그룹에 참여하면 여러 친구들과 함께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단, 그룹은 초대를 한 사용자와 받은 사용자의 LINE이 최신 버전일 경우에 이용 가능합니다.
💎 그룹에서 나가거나 멤버와 그룹을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룹에서 본인이 나가거나 그룹 멤버가 특정 멤버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룹은 차단이 불가능합니다. 원하지 않는 그룹이라면 나가거나 알림을 꺼주세요. 나갈 경우, 그룹 대화방에 멤버가 나갔다는 안내 문구가 표시됩니다.
🔶 그룹 멤버가 모두 나가면 그룹은 삭제됩니다. 이 경우, 대화 내용을 포함한 그룹의 모든 데이터는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 그룹에서 나가도 본인이 공유한 메시지나 콘텐츠, 앨범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그룹에 남기고 싶지 않은 콘텐츠가 있다면 나가기 전에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화 & 통화 & 알림
💎 메시지 발송 상태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보낸 메시지에 아무런 표시가 되어 있지 않거나 읽음이 표시된 경우를 제외하고 메시지 발송 상태에 따라 아래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왼쪽 위 방향 화살표
사용 중인 스마트폰의 네트워크 통신 상태가 불안정할 경우 표시됩니다. 통신 환경이 양호한 곳에서 다시 시도해 주세요
✅ 동그란 화살표
네트워크 오류로 인해 메시지 발송에 실패할 경우 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메시지를 다시 보내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동그란 화살표 > 다시 보내기를 선택해 주세요.
✅ 느낌표
대화 서버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발송된 메시지에는 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메시지를 다시 보내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느낌표 > 다시 보내기를 선택해 주세요.
💎 메시지 보내기 취소 / 삭제는 어떻게 하나요?
>✅ 보내기 취소 : 보낸 메시지를 길게 눌러 보내기 취소 > 보내기 취소 선택
나와 상대방의 대화방에서 보낸 메시지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전송 후 24시간 이내라면 읽음 여부와 상관없이 보내기 취소가 가능합니다.
* 이미 대화방에서 삭제된 메시지나 사진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 메시지를 취소했다는 기록이 대화방에 표시됩니다.
취소할 수 있는 정보는 메시지, 스티커, 사진, 동영상, 음성 메시지, URL, 연락처, 위치정보, 파일
✅ 메시지 삭제 : 삭제하고 싶은 메시지 길게 누르기 > 삭제 > 삭제 > 삭제 선택
내가 보고 있는 화면에서만 삭제되며 상대방의 대화방에서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 삭제된 메시지는 되돌리거나 보내기 취소할 수 없습니다.
* 메시지 삭제 여부는 상대방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 대화방 데이터를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화방에서 주고받은 데이터는 아래 방법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데이터는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 : 홈 > 설정 > 대화 > 데이터 삭제 > 삭제할 항목의 '삭제' 또는 '데이터 전체 삭제 > 삭제' 선택
✅ 대화별로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 : 대화 > 해당 대화방 > '≡' > 설정 > 데이터 삭제 > '전체 기간'을 눌러 '삭제할 기간' 선택 > 삭제할 항목의 '삭제' 또는 '메시지 및 대화 데이터 전체 삭제 > 삭제' 선택
💎 대화 목록에 표시되는 '연필 아이콘'은 무엇인가요?
대화 목록에서 메시지를 작성 중인 대화방은 이름 옆에 연필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해당 메시지를 보내거나 삭제하면 연필 아이콘이 사라집니다.
💎 음성통화와 영상통화는 모두 무료인가요?
음성통화와 영상통화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음성통화와 영상통화는 이동통신사가 다른 사람뿐 아니라 해외에 있는 친구와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앱과 동일하게 이동통신사 데이터 요금은 부과됩니다. 요금제에 따라 LINE을 열 때마다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월정액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월정액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3G/LTE/Wi-Fi 네트워크에서는 원칙적으로 별도의 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용 중인 이동통신사에 문의해 주세요.
▶ SNS 어플 관련된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