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발급 정보를 소개하는 그라데이션's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및 가입내역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가입증명서는 '자격득실확인서'라고도 불리며, 개인이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지와 가입된 기간을 확인하는 문서입니다. 반면에 납부확인서는 본인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했음을 확인하는 문서로, 지불한 사실을 확인하고 납부 내역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사용됩니다. 즉, 가입증명서와 납부확인서는 서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거죠.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의 모든 근로자와 사업주가 의무적으로 가입하여 노후에 경제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사회보험제도인데요. 국민연금은 매월 정해진 날짜에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며, 이러한 납부 내역은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가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가입내역을 확인하여 가입 여부와 가입 기간 등을 알고 있어야 국민연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확인서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서 출력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납부확인서 조회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조회 방법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실행한 후, '국민연금공단' 탭을 클릭합니다.
2. 상단 목록 중에서 '전자민원 > 개인민원' 탭을 클릭합니다.
3. 간편인증, 공동·공인 인증서, 네이버 로 그인, 카카오페이 로그인 중 원하는 방식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4. 로그인이 완료되면 개인서비스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조회' 탭을 클릭하여 바로 아래 '가입내역조회' 탭을 클릭합니다.
5. 본인의 총 가입기간과 납부내역, 연금보험료 상세내역, 예상연금월액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맨 아래 화면으로 이동하여 '화면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프린트를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