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일정, 기출문제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자격증 정보를 소개하는 그라데이션's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서비스분야 국가기술자격이며 관련부처는 고용노동부입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는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기 경우에는 2022년부터 기존의 필답형과 작업형 문제가 사라지고 필답형으로 통합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17 ~ 19문제의 필답형에서 20 ~ 25문제로 늘어났습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 신상품 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하였습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는 시장환경분석, 상품개발기획, 전략수립, 조직운영관리, 성과관리, 고객관계 관리, 판매관리,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마케팅, 텔레마케팅 시스템 운용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 기존의 검정형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에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정보

1. 응시자격 :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2. 취업

① 텔레마케터, 전화고객상담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② 각종 외식서비스, 학습지 출판사, 가전, 택배회사, 출판 잡지사, 광고대행사, 리서치 시장조사, 시장확인, 신문사, 방송국, 각종 연구소, 영업지원, 가망고객 접촉, 고충 상담안내 등 광범위하고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

1. 출제항목 및 시험시간 : 객관식 100문항 (2시간 30분)

필기 과목명 주요 항목 세부 항목
고객관리
(25문항)
1. 고객분석과 데이터 관리 1. 대상고객 선정
2. 고객정보 분석
3. 고객유형 결정
4. 고객 데이터 수집 및 유지
2. 고객지원과 고객관리 실행 1. 고객요구사항 파악
2. 고객요구사항 이력 관리
3. 고객 응대
4. 고객관계 유지
5. 고객관계 강화
3. 고객 필요정보 제공 1. 필요정보 산출
2. 경로별 정보 제공
4. 통신판매 고객관계 관리 1. VOC 관리
2. 우수고객 관리
5. 통신판매 고객 상담 1. 고객접점 응대 유형파악
2. 고객니즈 파악
3. 고객 응대
6. 영업 고객불만관리 1. 불만 사항 수집 및 분석
2. 불만 사항 해결
시장환경조사
(25문항)
1. 통계조사 계획 1. 통계조사 목적 수립
2. 조사내용 결정
3. 조사방법 결정
4. 실행계획 수립
2. 통신판매 환경 분석 1. 시장환경 분석
3. 표본 설계 1. 조사대상 선정 및 표본
4. 설문 설계 1. 분석 설계
2. 설문항목 작성
5. 기술통계 분석 1. 추정 · 가설 검정
2. 통계 분석
마케팅관리
(25문항)
1. 통신판매 전략수립 1. 판매촉진 계획
2. 데이터베이스 활용 계획
2. STP전략 수립 1. 시장세분화 및 목표시장 선정
2. 포지셔닝
3. 마케팅믹스전략 수립 1. 제품전략 수립
2. 가격전략 수립
3. 유통전략 수립
4. 촉진전략 수립
4. 인 · 아웃바운드 판매 채널 운영관리 1. 인바운드
2. 아웃바운드
3. 스크립트 활용
조직운영 및 성과관리
(25문항)
1. 통신판매 조직운영관리 1. 인력 관리
2. 교육훈련 실시
3. 인사평가
2. 통신판매 시스템 운용 1. 인바운드 시스템 활용
2. 아웃바운드 시스템 활용
3. 시스템 문제 대응
3. 마케팅 성과측정과 활용 1. 마케팅 성과 측정
2. 마케팅 결과 활용
4. 통신판매 성과관리 1. 목표 설정
2. 성과 평가
3. 보상하기
4. 모니터링

 

2. 합격 기준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3. 응시료 : 19,400원

4. 시험일정 : 제 1회 필기시험 원서접수는 ① 1.10 ~ 1.13 (2월까지 응시자격을 갖춘 자) 2월 시험시행 ② 1.16 ~ 1.19 (3월부터 응시자격을 갖춘 자) 3월 시험시행에 따라 구분하여 접수 가능합니다.

2023년 텔레마케팅관리사 필기시험 일정
회별 원서접수
(휴일제외)
시험 시행 합격예정자 발표일 응시자격 서류제출
(합격자 결정)
1회 1.10(화) ~ 1.13(금) 2.13(월) ~ 2.28(화) 3.21(화) 2.13(월) ~ 3.31(금)
1.16(월) ~ 1.19(목) 3.1(수) ~ 3.15(수) 6.14(수) 5.15(월) ~ 6.23(금)
2회 4.17(월) ~ 4.20(목) 5.13(토) ~ 6.4(일) 6.14(수) 5.15(월) ~ 6.23(금)
3회 6.19(월) ~ 6.22(목) 7.8(토) ~ 7.23(일) 8.2(수) 7.10(월) ~ 8.11(금)
4회 8.7(월) ~ 8.10(목) 9.2(토) ~ 9.17(일) 9.22(금) 9.4(월) ~ 10.6(금)

 

5. 접수 및 합격자 발표 : https://www.q-net.or.kr

*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접수해야 합니다.

*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입니다.

6. 응시 준비물 : 신분증, 수험표

7. 기출문제 : https://www.comcbt.com/xe/k8

8. 합격률

연도 응시자 합격자 합격률 (%)
2016 4,133 5,586 86.8
2017 3,880 3,335 86
2018 3,368 2,969 88.2
2019 3,127 2,938 94
2020 3,388 3,012 88.9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실기시험

1. 출제항목 및 시험시간 : <비대면매체 고객관리 실무> 필답형 (2시간 30분)

주요 항목 세부 항목
1. 인 · 아웃바운드 판매 채널 운영관리 1. 인바운드 채널 활용하기
2. 아웃바운드 캠페인 실행하기
3. 인 · 아웃바운드 스크립트 활용하기
2. 통신판매 시스템 운용 1. 인바운드 시스템 활용하기
2. 아웃바운드 시스템 활용하기
3. 시스템 문제 대응하기
3. 통신판매 고객 관계 관리 1. VOC 관리하기
2. 우수고객 관리하기
3. 고객정보 관리하기
4. 통신판매 고객 상담 1. 고객접점 응대 유형 파악하기
2. 고객니즈 파악하기
3. 고객 응대하기
5. 영업 고객 불만 관리 1. 불만 사항 수집하기
2. 불만 사항 분석하기
3. 불만 사항 해결 방안 마련하기
4. 불만 사항 해결 과정 점검하기
6. 고객분석과 데이터 관리 1. 대상고객 선정하기
2. 고객정보 분석하기
3. 고객유형 결정하기
4. 고객 데이터 수집하기
5. 고객 데이터 정제하기
6. 고객 데이터 유지하기
7. 고객지원과 고객관리 실행 1. 고객요구사항 파악하기
2. 고객요구사항 대응하기
8. 고객 필요정보 제공 1. 필요정보 산출하기
2. 경로별 정보 제공하기
3. 정보 관리하기
9. 통신판매 성과관리 1. 목표 설정하기
2. 성과 평가하기
3. 보상하기
4. 모니터링하기
10. 통신판매 조직 운영 관리 1. 인력 관리하기
2. 교육훈련 실시하기
3. 인사 평가하기
11. 통신판매 환경 분석 1. 시장동향 분석하기
2. 경쟁사 분석하기
3. 고객 분석하기
4. 기업 (자사) 내부 환경 분석하기
12. STP 전략 수립 1. 시장 세분화하기
2. 목표시장 선정하기
3. 포지셔닝하기
13. 마케팅 믹스전략 수립 1. 제품전략 수립하기
2. 가격전략 수립하기
3. 유통전략 수립하기
4. 촉진전략 수립하기

 

2. 합격 기준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3. 응시료 : 20,800원

4. 시험일정

2023년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시험 일정
회별 원서접수
(휴일제외)
시험 시행 합격예정자 발표일
1회 3.28(화) ~ 3.31(금) 4.22(토) ~ 5.7(일) 6.9(금)
2회 6.27(화) ~ 6.30(금) 7.22(토) ~ 8.6(일) 1차 : 8.17(목)
2차 : 9.1(금)
3회 9.4(월) ~ 9.7(목) 10.7(토) ~ 10.20(금) 1차 : 11.1(수)
2차 : 11.15(수)
4회 10.10(화) ~ 10.13(금) 11.4(토) ~ 11.17(금) 1차 : 11.29(수)
2차 : 12.13(수)

 

5. 접수 및 합격자 발표 : https://www.q-net.or.kr/

*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접수해야 합니다.

*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입니다.

6. 응시 준비물 : 신분증, 수험표, 수정테이프, 검은색필기도구, 휴대용계산기

7. 합격률

연도 응시자 합격자 합격률 (%)
2016 4,117 1,847 44.9
2017 3,722 1,228 33
2018 3,433 1,222 35.6
2019 3,219 1,559 48.4
2020 3,653 761 20.8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